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 0
- 0
• 지은이 : 윤영돈
• 출판사 : 뜨인돌
• 가격 : 10,000원
• 책꼴/쪽수 :
173x206, 208쪽
• 펴낸날 : 2005-05-20
• ISBN : 9788958071303
• 십진분류 : 사회과학 > 경제학 (320)
• 도서상태 : 절판
저자소개
지은이 : 윤영돈
국내 최초 이력서 사이트인 하우라이팅의 대표와 국내 1위 서식포탈 비즈폼 부설 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커리어컨설팅협회 운영위원장, 커리어코치연합회 회장, 한국문예창작학회 간사 등을 맡고 있으면서 인크루트·코리아인터넷닷컴의 <윤영돈의 커리어컨설팅> 등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기고해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강의 및 코칭에 주력하고 있는 그는, 윤코치연구소 대표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등이 있다.
목차
서문 : 나는 과연 창의적인 프레젠터인가?
Part 1 프레젠테이션의 재정의
-프레젠테이션은 선물이다
-세상은 지금 크레피티형 인재를 원한다
-프레젠터의 4가지 유형
<인터뷰 1> 프레젠테이션 전문가가 진단한 한국인의 프레젠테이션 문제점
Part2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전략
-심리적 부담을 깨뜨려라
-나를 옭아매는 그릇된 틀에서 벗어나라
-내 안에 숨어 있는 창의적 사고를 끄집어내라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라
-경험으로 메시지를 강화하라
-질문으로 청중을 끌어들여라
-상상력의 날개를 펼쳐라
<인터뷰 2> 창의력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방법
Part 3 철저한 준비를 위한 도구들
-전체를 구상하는 컨셉맵
-공략할 대상과 환경 분석
-목적에 따른 자료 수집과 분석
-세부적인 배치를 위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5단계
3-4가지 주요 예상 리스크 관리
<인터뷰 3> 컨디션 트레이너가 말하는 진정한 프로의 컨디션
<인터뷰 4> 이미지 전문가가 말하는 프레젠터의 이미지
Part4 청중을 사로잡는 시나리오 설계
-논리적으로 구성하라
-그림으로 생각하라
-확신으로 청중을 이끌어라
-다양한 의사전달 방법을 적극 활용하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청중을 만족시켜라
-시나리오 작성의 5가지 원칙
<인터뷰 5> 시낭송 전문가가 지적하는 한국인의 목소리
<인터뷰 6> 패션 전문가가 알려주는 프레젠터의 패션 스타일
Part 5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전 같은 리허설을 하라
-마인드컨트롤로 재무장하라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자
<인터뷰 7> 프레젠테이션 전문 기업 대표가 말하는 쌍방향 프레젠테이션 4
부록 - 윤영돈 커리어코치의 프레젠테이션 코칭
Part 1 프레젠테이션의 재정의
-프레젠테이션은 선물이다
-세상은 지금 크레피티형 인재를 원한다
-프레젠터의 4가지 유형
<인터뷰 1> 프레젠테이션 전문가가 진단한 한국인의 프레젠테이션 문제점
Part2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전략
-심리적 부담을 깨뜨려라
-나를 옭아매는 그릇된 틀에서 벗어나라
-내 안에 숨어 있는 창의적 사고를 끄집어내라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라
-경험으로 메시지를 강화하라
-질문으로 청중을 끌어들여라
-상상력의 날개를 펼쳐라
<인터뷰 2> 창의력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방법
Part 3 철저한 준비를 위한 도구들
-전체를 구상하는 컨셉맵
-공략할 대상과 환경 분석
-목적에 따른 자료 수집과 분석
-세부적인 배치를 위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5단계
3-4가지 주요 예상 리스크 관리
<인터뷰 3> 컨디션 트레이너가 말하는 진정한 프로의 컨디션
<인터뷰 4> 이미지 전문가가 말하는 프레젠터의 이미지
Part4 청중을 사로잡는 시나리오 설계
-논리적으로 구성하라
-그림으로 생각하라
-확신으로 청중을 이끌어라
-다양한 의사전달 방법을 적극 활용하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청중을 만족시켜라
-시나리오 작성의 5가지 원칙
<인터뷰 5> 시낭송 전문가가 지적하는 한국인의 목소리
<인터뷰 6> 패션 전문가가 알려주는 프레젠터의 패션 스타일
Part 5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전 같은 리허설을 하라
-마인드컨트롤로 재무장하라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자
<인터뷰 7> 프레젠테이션 전문 기업 대표가 말하는 쌍방향 프레젠테이션 4
부록 - 윤영돈 커리어코치의 프레젠테이션 코칭
편집자 추천글
우리가 의식하든 하지 않든 간에 일상생활 곳곳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 그리고 그 기회를 놓칠 때마다 조금씩 생존경쟁에서 밀려나게 된다. 업종을 떠나 말단사원에서 최고경영자까지 프레젠테이션을 잘해야 살아남는 시대,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각광받는 시대, 누구나 할 것 없이 능수능란한 프레젠터가 되도록 강요받고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파워포인트 스킬과 비주얼 등 시각적 측면만 강조된 기존의 프레젠테이션은 단기적 집중에만 효과가 있을 뿐, 청중을 설득하는 데는 자격미달이었다. 설득 도구인 프레젠테이션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었다. 이런 시행착오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은 간결하면서도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는 기본 개념이 재강조되었다. 즉 실무자나 결정권자의 ‘Yes’를 끌어내기 위한, 설득의 도구로서의 프레젠테이션을 다시 찾게 된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은 그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어떻게 청중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은 상대를 감동시키는 멋진 '선물'이다. 상대가 원하고 탐낼 만한 가치가 있는 선물을 통해 실무자나 결정권자의 YES를 끌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포장이 아닌 선물(콘텐츠)에 창의성과 상상력을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차별화와 경쟁력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내 용
Part 1. 프레젠테이션의 재정의
프레젠테이션을 ‘상대가 기뻐하는 선물을 주는 행위’라고 새로운 각도로 정의를 내린 저자는, 즐거운 마음으로 선물을 준비하고 정성스럽게 포장하여 고심 끝에 전달하는 것처럼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Part 2.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전략
저자는 자연스럽게 ‘예스’를 끌어내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전략을 7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
1. 심리적 부담을 깨뜨려라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 실패했던 경험이 주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심리적 부담을 없애는 것이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의 제1전략이다. 메시지 노트를 준비하기 등 심리적 부담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만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2. 나를 옭아매는 그릇된 틀에서 벗어나라
청중을 제대로 설득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폭을 넓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선행되어야 할 것이 선입견과 고정된 사고의 틀 깨기. 하지만 그러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여기서는 거꾸로 보고 뒤집어 보는 역발상하기 등 사고의 틀을 깨는 방식들에 대해 알려준다.
3. 내 안에 숨어 있는 창의적 사고를 끄집어내라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려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훈련이 필요한 법. 이는 가능한 많은 가능성을 탐색하는 확산적 사고와 이미지를 최대한 뚜렷하게 보이도록 초점화하는 수렴적 사고를 통해 가능하다. 세계적 엘리베이터업체 오티스는 엘리베이터의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을 엘리베이터 안에 거울을 설치해 잠재웠다.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지 않고 이용자들의 시선을 거울로 옮겨 이용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게 한 것은 이러한 사고의 한 예이다.
4.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라
상상력과 설득력을 고루 갖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하나인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창의적인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청중으로 하여금 프레젠테이션에 몰입하게 하는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익혀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5. 경험으로 메시지를 강화하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화하는 스킬을 이용하면 청중에게 정확하고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를테면 과거의 체험 들려주기 등을 통해 자신을 가감 없이 드러내기 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6. 질문으로 청중을 끌어들여라
스켐퍼(SCAMPER)를 활용하자. 스켐퍼란 대체·결합·적용·수정·다른 용도·제거·재배치를 뜻하는 각각의 영어 단어 이니셜을 딴 것이다. 휴대폰 줄을 기존과는 다른 형태인 목걸이로 바꿔보면 어떨까?(대체), 휴대폰에 MP3를 결합해 보면 어떨까?(결합), 오락기처럼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면 어떨까?(적용) 등과 같이 하나의 질문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사용된다.
7. 상상력의 날개를 펼쳐라
상상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등의 도구를 이용한다.
Part 3. 철저한 준비를 위한 도구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몇 가지 도구들, 즉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그린 컨셉맵, 청중·목적·장소의 3p 분석 등 환경 분석 및 체크, 생각을 미리 정리할 수 있는 마인드맵 등을 소개하고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Part 4. 청중을 사로잡는 시나리오 설계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를 정리한 것이 바로 시나리오다. 시나리오 구축 3단계와 도입, 본문, 종결의 3단 구성법을 통해 프레젠테이션의 전반적인 흐름을 잡아본다.
Part 5.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마지막 관문은 ‘리허설’이다. 실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처럼 리허설을 해서, 실전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여러 가지 리스크를 사전에 점검할 수 있다.
리허설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마인드컨트롤이다. 이는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침착하고 편안한 상태에서도 집중력을 높여,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록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의 전 과정을 보여줘 프레젠테이션의 전체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각 파트 끝에는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창의력 컨설턴트, 컨디션 트레이너, 이미지 전문가, 패션 전문가 등 현재 프레젠테이션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생생하게 담겨 있어 프레젠테이션을 앞둔 프레젠터에게 특히 유용하다.
파워포인트 스킬과 비주얼 등 시각적 측면만 강조된 기존의 프레젠테이션은 단기적 집중에만 효과가 있을 뿐, 청중을 설득하는 데는 자격미달이었다. 설득 도구인 프레젠테이션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었다. 이런 시행착오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은 간결하면서도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는 기본 개념이 재강조되었다. 즉 실무자나 결정권자의 ‘Yes’를 끌어내기 위한, 설득의 도구로서의 프레젠테이션을 다시 찾게 된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은 그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어떻게 청중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은 상대를 감동시키는 멋진 '선물'이다. 상대가 원하고 탐낼 만한 가치가 있는 선물을 통해 실무자나 결정권자의 YES를 끌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포장이 아닌 선물(콘텐츠)에 창의성과 상상력을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차별화와 경쟁력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내 용
Part 1. 프레젠테이션의 재정의
프레젠테이션을 ‘상대가 기뻐하는 선물을 주는 행위’라고 새로운 각도로 정의를 내린 저자는, 즐거운 마음으로 선물을 준비하고 정성스럽게 포장하여 고심 끝에 전달하는 것처럼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Part 2.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전략
저자는 자연스럽게 ‘예스’를 끌어내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전략을 7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
1. 심리적 부담을 깨뜨려라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 실패했던 경험이 주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심리적 부담을 없애는 것이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의 제1전략이다. 메시지 노트를 준비하기 등 심리적 부담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만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2. 나를 옭아매는 그릇된 틀에서 벗어나라
청중을 제대로 설득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폭을 넓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선행되어야 할 것이 선입견과 고정된 사고의 틀 깨기. 하지만 그러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여기서는 거꾸로 보고 뒤집어 보는 역발상하기 등 사고의 틀을 깨는 방식들에 대해 알려준다.
3. 내 안에 숨어 있는 창의적 사고를 끄집어내라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려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훈련이 필요한 법. 이는 가능한 많은 가능성을 탐색하는 확산적 사고와 이미지를 최대한 뚜렷하게 보이도록 초점화하는 수렴적 사고를 통해 가능하다. 세계적 엘리베이터업체 오티스는 엘리베이터의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을 엘리베이터 안에 거울을 설치해 잠재웠다.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지 않고 이용자들의 시선을 거울로 옮겨 이용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게 한 것은 이러한 사고의 한 예이다.
4.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라
상상력과 설득력을 고루 갖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하나인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창의적인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청중으로 하여금 프레젠테이션에 몰입하게 하는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익혀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5. 경험으로 메시지를 강화하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화하는 스킬을 이용하면 청중에게 정확하고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를테면 과거의 체험 들려주기 등을 통해 자신을 가감 없이 드러내기 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6. 질문으로 청중을 끌어들여라
스켐퍼(SCAMPER)를 활용하자. 스켐퍼란 대체·결합·적용·수정·다른 용도·제거·재배치를 뜻하는 각각의 영어 단어 이니셜을 딴 것이다. 휴대폰 줄을 기존과는 다른 형태인 목걸이로 바꿔보면 어떨까?(대체), 휴대폰에 MP3를 결합해 보면 어떨까?(결합), 오락기처럼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면 어떨까?(적용) 등과 같이 하나의 질문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사용된다.
7. 상상력의 날개를 펼쳐라
상상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등의 도구를 이용한다.
Part 3. 철저한 준비를 위한 도구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몇 가지 도구들, 즉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그린 컨셉맵, 청중·목적·장소의 3p 분석 등 환경 분석 및 체크, 생각을 미리 정리할 수 있는 마인드맵 등을 소개하고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Part 4. 청중을 사로잡는 시나리오 설계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를 정리한 것이 바로 시나리오다. 시나리오 구축 3단계와 도입, 본문, 종결의 3단 구성법을 통해 프레젠테이션의 전반적인 흐름을 잡아본다.
Part 5.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마지막 관문은 ‘리허설’이다. 실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처럼 리허설을 해서, 실전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여러 가지 리스크를 사전에 점검할 수 있다.
리허설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마인드컨트롤이다. 이는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침착하고 편안한 상태에서도 집중력을 높여,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록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의 전 과정을 보여줘 프레젠테이션의 전체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각 파트 끝에는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창의력 컨설턴트, 컨디션 트레이너, 이미지 전문가, 패션 전문가 등 현재 프레젠테이션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생생하게 담겨 있어 프레젠테이션을 앞둔 프레젠터에게 특히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