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비우면 아이는 채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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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은이 : 손병일
• 출판사 : 뜨인돌
• 가격 : 12,000원
• 책꼴/쪽수 :
138x210, 248쪽
• 펴낸날 : 2011-12-26
• ISBN : 9788958073628
• 십진분류 : 사회과학 > 교육학 (370)
• 도서상태 : 품절
• 추천기관 :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도서
저자소개
지은이 : 손병일
중3 아들과 중1 딸의 아버지이자 중학교에 몸담고 있는 교사다. 첫 번째 책 『내 마음의 방은 몇 개인가』에서 아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를 한 이후 보다 많은 십대들을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오늘날 교사들은 심리학의 대가가 되거나 상당한 심리학적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버거운 학습량에 짓눌려 있는 아이, 갈팡질팡 마음이 들떠 있는 아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숨어 버린 아이… 이들의 심리를 읽지 못하면 마음을 열어 소통하고 관계하는 일이 여간 힘든 게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가 암흑의 터널과도 같은 교육 현실을 뚫고 가며 나날이 진화하는 교사를 꿈꿀 수 있었던 것은 ‘글쓰기’ 덕분이다. 또한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칼 구스타프 융과의 만남도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목차
머리말
싹이 나오지 않은 화분 - 우리 교육의 자화상 ? 4
1장
부모라면 탐욕을 털어 내야 합니다 ? 11
당신이 살고 있는 세상은 괜찮습니까? ? 12
우리는 왜 ‘못남’을 견디지 못할까요? ? 24
가장 낮고 못난 사람들, 그들이 하느님입니다 ? 40
2장
마음을 비우면 우는 아이가 보입니다 55
애끓는 마음만이 위로할 수 있습니다 56
슬퍼하는 마음을 회복해야 합니다 67
가장 슬픈 것은 노예로 사는 것입니다 78
3장
마음을 비우면 아이의 마음도 부드러워집니다 93
온유한 사람은 뜻하는 것을 얻습니다 94
뜨거운 침묵이 부드러움을 만듭니다 103
따뜻한 말과 포옹이 아이의 마음을 푸르게 합니다 113
4장
마음을 비우면 아이를 사랑으로 모실 수 있습니다 125
이해하기 전에는 사랑하지 못합니다 126
사랑은 들음에서 시작하고 모심으로 완성됩니다 134
인간은 ‘사랑의 빚’으로만 변합니다 142
참된 사랑은 살아가는 의미를 깨닫게 합니다 153
5장
마음을 비우면 아이가 올곧게 성장합니다 167
의로움은 기본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168
공의를 세우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178
몸이 불편해질수록 영혼은 반듯해집니다 189
6장
마음을 비우면 부모도 아이도 만족하게 됩니다 207
평범함을 사랑함으로 위대함에 이릅니다 208
우리가 악마가 되는 건 ‘만족의 결핍’ 때문입니다 217
남보다 잘 먹고 잘사는 것도 부끄러운 일일까요? 224
맺음말
인생은 비움을 배워 가는 시험장입니다 233
싹이 나오지 않은 화분 - 우리 교육의 자화상 ? 4
1장
부모라면 탐욕을 털어 내야 합니다 ? 11
당신이 살고 있는 세상은 괜찮습니까? ? 12
우리는 왜 ‘못남’을 견디지 못할까요? ? 24
가장 낮고 못난 사람들, 그들이 하느님입니다 ? 40
2장
마음을 비우면 우는 아이가 보입니다 55
애끓는 마음만이 위로할 수 있습니다 56
슬퍼하는 마음을 회복해야 합니다 67
가장 슬픈 것은 노예로 사는 것입니다 78
3장
마음을 비우면 아이의 마음도 부드러워집니다 93
온유한 사람은 뜻하는 것을 얻습니다 94
뜨거운 침묵이 부드러움을 만듭니다 103
따뜻한 말과 포옹이 아이의 마음을 푸르게 합니다 113
4장
마음을 비우면 아이를 사랑으로 모실 수 있습니다 125
이해하기 전에는 사랑하지 못합니다 126
사랑은 들음에서 시작하고 모심으로 완성됩니다 134
인간은 ‘사랑의 빚’으로만 변합니다 142
참된 사랑은 살아가는 의미를 깨닫게 합니다 153
5장
마음을 비우면 아이가 올곧게 성장합니다 167
의로움은 기본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168
공의를 세우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178
몸이 불편해질수록 영혼은 반듯해집니다 189
6장
마음을 비우면 부모도 아이도 만족하게 됩니다 207
평범함을 사랑함으로 위대함에 이릅니다 208
우리가 악마가 되는 건 ‘만족의 결핍’ 때문입니다 217
남보다 잘 먹고 잘사는 것도 부끄러운 일일까요? 224
맺음말
인생은 비움을 배워 가는 시험장입니다 233
편집자 추천글
자녀교육, 실용적 팁보다 교육관이 우선이다
성공에서 멀어질까 두려운 마음과 남보다 빨리 올라가야 한다는 강박적 조급함을 내려놓지 않으면 아이를 위해 그 무엇도 줄 수 없다
경쟁과 욕심이 일상이 된 세상에서 좋은 부모로 산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세상이 무언가 분명히 잘못되었는데도 참 많은 부모들이 이 굴절된 세상에 자신을 맞추고 아이들을 맞추느라 고단한 삶을 살고 있다. 누구도 행복할 수 없는 그 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부모가 가난한 마음을 선택하는 것뿐이다. 가난한 마음을 가지면, 즉 마음을 비우면 아이러니하게도 삶은 부요해진다. 세상을 거스르는 부모, 경쟁에 반대하고 욕심을 내려놓을 줄 아는 용감한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자녀교육서에 열중하는 당신,
부모교육이 우선이다!
대한민국 부모들은 누구랄 것도 없이 아이를 위해 헌신한다. 아이가 잘될 수만 있다면 아까울 것도, 창피할 것도 없다. 하지만 이런 헌신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행복하지 못하다. 이유를 납득하기도 전에 경쟁에 내몰려 노예와 다를 바 없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도 잘 알고 있다. 알면서도 눈을 감고 고개를 돌린다. 그렇게 다같이 미쳐 달려가는 것 말고는 다른 삶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사이 가정 공동체는 ‘목표지향적’, ‘전략지향적’ 조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교사이자 두 아이의 아버지로 안타까운 현장 한복판에 서 있는 저자는 보기 싫더라도 두 눈을 크게 뜨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외친다. 대한민국은 더 이상 노력한 만큼 먹고살 수 있는 사회가 아니라는 것을. 그러므로 일그러진 성공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죽지 못해 살아가는 아이들의 절규를 귀를 열고 들어야 한다고 외친다.
지금은 자녀교육이 아닌 부모로서의 자신을 점검해야 할 때다.
좋은 부모 되기의 필수 아이템, ‘가난한 마음’
우리 교육은 왜 이렇게 병들었을까? 저자는 한마디로 탐욕과 허영 때문이라고 말한다. 남들 위에서 군림하려는 욕심, 갈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려는 허영된 마음. 그것이 우리 아이를 망치고 가정을 파괴한다고 진단한다.
그는 누구도 행복할 수 없는 이 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그 이면에서 작동하고 있는 메커니즘을 깨뜨리는 것이며, 그것은 가난한 마음을 선택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말한다.
가난한 마음은 예수가 산 위에서 설교한 내용의 키워드다. 마음이 가난한 자는 천국을 소유할 것이라는 예수의 말에서 저자는 교육에 대한 해법을 발견했다. 성공에 뒤처질까 두려워하는 마음과 남보다 빨리 앞서려는 욕망을 내려놓는 것, 저자는 이것을 마음이 가난해진 상태로 보았다.
그런데 어떻게 가난한 마음이 일그러진 교육을 바로잡을 수 있을까? 우선 마음이 가난해지면, 즉 욕심과 허영을 내려놓으면 울고 있는 아이가 보인다. 왜 그래야 하는지 이해하지도 못한 채 무한경쟁에 내몰린 아이들, 경쟁에서 패배하고 어디서도 존중받지 못하는 자신의 존재감을 약자를 괴롭혀서라도 확인하려는 아이들, 부모에게 쌍욕을 서슴지 않는 아이들, 그렇게라도 자신의 아픔을 이해해달라고 부르짖는 아이들이 보인다.
가난한 마음으로 아이들의 아픔을 본 부모는 아이에게 무엇이 되라고만 강요하지 않는다. 아이를 존재 그 자체로 귀하게 여긴다. 내일의 성공을 위해 오늘의 지옥을 허락하는 일 따위는 하지 않는다.
모두가 앞다투어 움켜쥐기만을 소망하는 시대. 이 시대에는 세상의 헛된 요구를 거스르는 부모, 경쟁에 반대하고 욕심을 내려놓을 줄 아는 용감한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당장 시급하게 적용할 팁을 요구하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적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껏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의 교육 방법에 한계를 느낀 부모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지혜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풍부한 인용으로
가고 있는 길이 옳다는 신념을 강화
삶에 변화를 가져오려면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막연한 인식이 아니라 부모의 욕심이 어떻게 아이들의 명암을 가르는지 확실히 각인시키는 것이 필요했다. 그래서 저자는 현직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보고 들은 것들을 최대한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자 했다. 생생한 현장 이야기는 부모들이 가난한 마음을 갖지 못할 때 우리의 학교와 가정이 어떻게 무너지는지 아프지만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욕심과 허영이 문제라는 걸 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궤도 수정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일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부모들은 누군가는 이 길을 안전하게 건너갔음을, 그리고 그 길이 옳았음을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싶어 한다. 저자는 남과 다른 길 가기를 여전히 두려워하는 부모들에게 가난한 마음으로 살았거나 그렇게 살고 있는 이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세상의 요구에 맞추지 않고도 얼마나 풍요롭게 살고 있는지 보여 준다. 시대의 희망으로 꼽히는 안철수, 월드비전 구호팀장을 지낸 한비야, 민들레 국수집의 서영남 수사, 낮은 마음으로 세상을 살았던 장일순 선생 등의 예화를 따라가다 보면, 일그러진 경쟁 구도에서 이탈하는 것은 도태되는 것이 아니라 진짜 행복을 위한 현명한 선택이었음을 알게 된다.
많은 사례와 풍부한 인용을 곁들이고 있지만 저자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경쟁과 성공으로 굴절된 세상을 바로잡는 것은 부모에게서 시작된다. 부모가 희망이다.”
■ 본문 미리보기
6p
‘가난한 마음’은 예수가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며 천국을 얻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가난한 마음은 욕망과 두려움 덩어리인 자아를 내려놓은 상태를 의미할 것입니다. 마음을 내려놓으면 그곳이 천국이 된다는 말입니다. 오늘 우리의 가정이 지옥이 되었다면, 마음을 내려놓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11p
내 아이가 달라졌습니다. (…) 달래도 보고 윽박도 질러 보지만, 가시를 세우고 사납게 덤벼듭니다. 내 아이, 왜 이렇게 변했을까요? 우리나라 교육, 왜 이렇게 망가졌을까요? 우리는 지금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내 아이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찌질이’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지금 날을 세우고 공격하고 있다면, 내면에서 어린아이가 울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마음속 허영과 탐욕을 비워 내면 울고 있는 아이가 보입니다. 마음을 비우면, 즉 마음이 가난해지면 약하고 못난 아이도 귀하고 소중하게 여기게 됩니다. 가난한 마음이 있는 곳은 천국이 됩니다.
31p
그러나 신화는 민담의 세계나 스포츠의 세계에서 드물게 일어나는 사건일 뿐입니다. 현실의 세계에서 신화를 이뤄 내기란 복권이 당첨되기를 꿈꾸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바라는 것이 바로 신화라는 생각은 해 보지 않으셨습니까?
우리 부모 세대들은 ‘내 아이는 험난한 경쟁을 뚫고 승자가 될 것이다’라는 환상을 품고 아이를 신격화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아무리 학습량이 많고 과정이 어려워도 내 아이는 신화 속 영웅처럼 헤쳐 나가 줄 거라는 ‘집단적 최면 상태’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통계에 의하면 부와 지위가 보장된 전문직은 5퍼센트의 명문대 우수학과를 졸업한 이들에게만 돌아간다고 합니다. 부모들이 95퍼센트의 아이들에게도 ‘오직 공부’를 강요하는 건 ‘내 아이에 대한 신격화’ 때문이 아닐까요? ‘미래의 신화’에 사로잡혀 있는 부모에게는 아이가 겪는 ‘오늘의 지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76p
오늘날 가장 시급히 아파하는 마음을 회복해야 할 곳은 학교와 가정일 것입니다. 점점 무거워지고 있는 학습량으로 아이들이 소리 없이 죽어 가고 있습니다. 공부를 강요했던 아버지가 미워서 집에 불을 지르는 아이들, 지옥 같은 세상을 미련 없이 저버리는 아이들…. 아이들이 이렇게는 살 수 없다고 비명을 지르고 있는데, 우리 사회는 그들의 아픔에 눈길을 주지 않습니다. 아예 눈을 질끈 감고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슬픔을 잃어버린 것은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잃어버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속에서 슬퍼하는 마음이 사라진 것은 생명이 빠져나간 것과 다르지 않은 것입니다.
95p
우리 사회에서는 지금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역행하는 교육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우리는 아이를 왕처럼 고귀하게 대접해야 할 시기에 텔레비전과 컴퓨터로 아이의 정신을 오염시키고, 예의와 배려를 가르쳐야 할 시기에는 내 새끼 기죽이기 싫어서 오냐오냐 하며 모든 것을 받아 줍니다. 그러다 정작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 줘야 할 시기에는 공부 감옥에 가둔 채 사육하다시피 합니다. 이런 ‘거꾸로’ 교육으로 인해 주의력결핍장애ADD와 과잉행동장애ADHD를 겪는 아이들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100p
지금 우리 사회는 학생이 선생을 때렸다는 기사와 자식이 부모를 폭행했다는 사건, 사고가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욕설과 폭력으로 대항하는 아이들에게 분노로 맞대응하기 전에 먼저 자문해야 합니다. ‘어른들이 먼저 잘못한 것이 있지 않은가?’, ‘어른들에게도 책임이 있지 않은가?’ 이런 태도가 상대의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자신을 살핀 사람은 더 이상 상대를 강제로 변화시키려 하지 않습니다. 알을 품은 새의 가슴처럼 따뜻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건넴으로써 마음의 빗장을 엽니다.
성공에서 멀어질까 두려운 마음과 남보다 빨리 올라가야 한다는 강박적 조급함을 내려놓지 않으면 아이를 위해 그 무엇도 줄 수 없다
경쟁과 욕심이 일상이 된 세상에서 좋은 부모로 산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세상이 무언가 분명히 잘못되었는데도 참 많은 부모들이 이 굴절된 세상에 자신을 맞추고 아이들을 맞추느라 고단한 삶을 살고 있다. 누구도 행복할 수 없는 그 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부모가 가난한 마음을 선택하는 것뿐이다. 가난한 마음을 가지면, 즉 마음을 비우면 아이러니하게도 삶은 부요해진다. 세상을 거스르는 부모, 경쟁에 반대하고 욕심을 내려놓을 줄 아는 용감한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자녀교육서에 열중하는 당신,
부모교육이 우선이다!
대한민국 부모들은 누구랄 것도 없이 아이를 위해 헌신한다. 아이가 잘될 수만 있다면 아까울 것도, 창피할 것도 없다. 하지만 이런 헌신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행복하지 못하다. 이유를 납득하기도 전에 경쟁에 내몰려 노예와 다를 바 없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도 잘 알고 있다. 알면서도 눈을 감고 고개를 돌린다. 그렇게 다같이 미쳐 달려가는 것 말고는 다른 삶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사이 가정 공동체는 ‘목표지향적’, ‘전략지향적’ 조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교사이자 두 아이의 아버지로 안타까운 현장 한복판에 서 있는 저자는 보기 싫더라도 두 눈을 크게 뜨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외친다. 대한민국은 더 이상 노력한 만큼 먹고살 수 있는 사회가 아니라는 것을. 그러므로 일그러진 성공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죽지 못해 살아가는 아이들의 절규를 귀를 열고 들어야 한다고 외친다.
지금은 자녀교육이 아닌 부모로서의 자신을 점검해야 할 때다.
좋은 부모 되기의 필수 아이템, ‘가난한 마음’
우리 교육은 왜 이렇게 병들었을까? 저자는 한마디로 탐욕과 허영 때문이라고 말한다. 남들 위에서 군림하려는 욕심, 갈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려는 허영된 마음. 그것이 우리 아이를 망치고 가정을 파괴한다고 진단한다.
그는 누구도 행복할 수 없는 이 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그 이면에서 작동하고 있는 메커니즘을 깨뜨리는 것이며, 그것은 가난한 마음을 선택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말한다.
가난한 마음은 예수가 산 위에서 설교한 내용의 키워드다. 마음이 가난한 자는 천국을 소유할 것이라는 예수의 말에서 저자는 교육에 대한 해법을 발견했다. 성공에 뒤처질까 두려워하는 마음과 남보다 빨리 앞서려는 욕망을 내려놓는 것, 저자는 이것을 마음이 가난해진 상태로 보았다.
그런데 어떻게 가난한 마음이 일그러진 교육을 바로잡을 수 있을까? 우선 마음이 가난해지면, 즉 욕심과 허영을 내려놓으면 울고 있는 아이가 보인다. 왜 그래야 하는지 이해하지도 못한 채 무한경쟁에 내몰린 아이들, 경쟁에서 패배하고 어디서도 존중받지 못하는 자신의 존재감을 약자를 괴롭혀서라도 확인하려는 아이들, 부모에게 쌍욕을 서슴지 않는 아이들, 그렇게라도 자신의 아픔을 이해해달라고 부르짖는 아이들이 보인다.
가난한 마음으로 아이들의 아픔을 본 부모는 아이에게 무엇이 되라고만 강요하지 않는다. 아이를 존재 그 자체로 귀하게 여긴다. 내일의 성공을 위해 오늘의 지옥을 허락하는 일 따위는 하지 않는다.
모두가 앞다투어 움켜쥐기만을 소망하는 시대. 이 시대에는 세상의 헛된 요구를 거스르는 부모, 경쟁에 반대하고 욕심을 내려놓을 줄 아는 용감한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당장 시급하게 적용할 팁을 요구하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적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껏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의 교육 방법에 한계를 느낀 부모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지혜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풍부한 인용으로
가고 있는 길이 옳다는 신념을 강화
삶에 변화를 가져오려면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막연한 인식이 아니라 부모의 욕심이 어떻게 아이들의 명암을 가르는지 확실히 각인시키는 것이 필요했다. 그래서 저자는 현직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보고 들은 것들을 최대한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자 했다. 생생한 현장 이야기는 부모들이 가난한 마음을 갖지 못할 때 우리의 학교와 가정이 어떻게 무너지는지 아프지만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욕심과 허영이 문제라는 걸 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궤도 수정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일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부모들은 누군가는 이 길을 안전하게 건너갔음을, 그리고 그 길이 옳았음을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싶어 한다. 저자는 남과 다른 길 가기를 여전히 두려워하는 부모들에게 가난한 마음으로 살았거나 그렇게 살고 있는 이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세상의 요구에 맞추지 않고도 얼마나 풍요롭게 살고 있는지 보여 준다. 시대의 희망으로 꼽히는 안철수, 월드비전 구호팀장을 지낸 한비야, 민들레 국수집의 서영남 수사, 낮은 마음으로 세상을 살았던 장일순 선생 등의 예화를 따라가다 보면, 일그러진 경쟁 구도에서 이탈하는 것은 도태되는 것이 아니라 진짜 행복을 위한 현명한 선택이었음을 알게 된다.
많은 사례와 풍부한 인용을 곁들이고 있지만 저자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경쟁과 성공으로 굴절된 세상을 바로잡는 것은 부모에게서 시작된다. 부모가 희망이다.”
■ 본문 미리보기
6p
‘가난한 마음’은 예수가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며 천국을 얻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가난한 마음은 욕망과 두려움 덩어리인 자아를 내려놓은 상태를 의미할 것입니다. 마음을 내려놓으면 그곳이 천국이 된다는 말입니다. 오늘 우리의 가정이 지옥이 되었다면, 마음을 내려놓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11p
내 아이가 달라졌습니다. (…) 달래도 보고 윽박도 질러 보지만, 가시를 세우고 사납게 덤벼듭니다. 내 아이, 왜 이렇게 변했을까요? 우리나라 교육, 왜 이렇게 망가졌을까요? 우리는 지금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내 아이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찌질이’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지금 날을 세우고 공격하고 있다면, 내면에서 어린아이가 울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마음속 허영과 탐욕을 비워 내면 울고 있는 아이가 보입니다. 마음을 비우면, 즉 마음이 가난해지면 약하고 못난 아이도 귀하고 소중하게 여기게 됩니다. 가난한 마음이 있는 곳은 천국이 됩니다.
31p
그러나 신화는 민담의 세계나 스포츠의 세계에서 드물게 일어나는 사건일 뿐입니다. 현실의 세계에서 신화를 이뤄 내기란 복권이 당첨되기를 꿈꾸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바라는 것이 바로 신화라는 생각은 해 보지 않으셨습니까?
우리 부모 세대들은 ‘내 아이는 험난한 경쟁을 뚫고 승자가 될 것이다’라는 환상을 품고 아이를 신격화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아무리 학습량이 많고 과정이 어려워도 내 아이는 신화 속 영웅처럼 헤쳐 나가 줄 거라는 ‘집단적 최면 상태’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통계에 의하면 부와 지위가 보장된 전문직은 5퍼센트의 명문대 우수학과를 졸업한 이들에게만 돌아간다고 합니다. 부모들이 95퍼센트의 아이들에게도 ‘오직 공부’를 강요하는 건 ‘내 아이에 대한 신격화’ 때문이 아닐까요? ‘미래의 신화’에 사로잡혀 있는 부모에게는 아이가 겪는 ‘오늘의 지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76p
오늘날 가장 시급히 아파하는 마음을 회복해야 할 곳은 학교와 가정일 것입니다. 점점 무거워지고 있는 학습량으로 아이들이 소리 없이 죽어 가고 있습니다. 공부를 강요했던 아버지가 미워서 집에 불을 지르는 아이들, 지옥 같은 세상을 미련 없이 저버리는 아이들…. 아이들이 이렇게는 살 수 없다고 비명을 지르고 있는데, 우리 사회는 그들의 아픔에 눈길을 주지 않습니다. 아예 눈을 질끈 감고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슬픔을 잃어버린 것은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잃어버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속에서 슬퍼하는 마음이 사라진 것은 생명이 빠져나간 것과 다르지 않은 것입니다.
95p
우리 사회에서는 지금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역행하는 교육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우리는 아이를 왕처럼 고귀하게 대접해야 할 시기에 텔레비전과 컴퓨터로 아이의 정신을 오염시키고, 예의와 배려를 가르쳐야 할 시기에는 내 새끼 기죽이기 싫어서 오냐오냐 하며 모든 것을 받아 줍니다. 그러다 정작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 줘야 할 시기에는 공부 감옥에 가둔 채 사육하다시피 합니다. 이런 ‘거꾸로’ 교육으로 인해 주의력결핍장애ADD와 과잉행동장애ADHD를 겪는 아이들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100p
지금 우리 사회는 학생이 선생을 때렸다는 기사와 자식이 부모를 폭행했다는 사건, 사고가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욕설과 폭력으로 대항하는 아이들에게 분노로 맞대응하기 전에 먼저 자문해야 합니다. ‘어른들이 먼저 잘못한 것이 있지 않은가?’, ‘어른들에게도 책임이 있지 않은가?’ 이런 태도가 상대의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자신을 살핀 사람은 더 이상 상대를 강제로 변화시키려 하지 않습니다. 알을 품은 새의 가슴처럼 따뜻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건넴으로써 마음의 빗장을 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