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안] 너의 마음은 하늘과 같아

첫 마음 챙김 책 시리즈. 하늘을 보듯 우리 마음을 바라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그림책이다. 이 책의 내용은 마음 챙김(mindfulness)을 토대로 하고 있다. 마음 챙김은 어떠한 판단이나 평가를 하지 않고 우리의 몸과 마음, 생각을 차분하게 들여다보며 자기 자신을 친절하게 대하는 일을 말한다.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잘 극복하려면 평정심을 유지하는 일이 아주 중요한데, 마음 챙김이 이를 도울 수 있다.

마음 챙김을 하면 우리가 가진 어두운 생각 가운데 많은 부분이 그저 생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 우리 마음이 어떤 상태더라도 곧 괜찮아질 거라는 것도 알게 된다. 어른뿐 아니라 어린 아이들에게도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은 필요하다. 아이들도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때로는 어두운 생각에 사로잡혀 고통스러워하기 때문이다. 어릴 때부터 마음을 들여다보는 습관을 기르면 더 단단한 어른으로 자라날 것이다.

이 그림책의 저자는 영국의 초등학교에서 마음 챙김을 가르쳐 온 심리학자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책장을 열면 보드랍고 섬세한 그림들이 다양한 모양과 색깔을 지닌 하늘처럼 우리 눈앞에 환상적으로 펼쳐진다. 그림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굳어 있던 마음이 한결 풀어진다.